home icon Home 열람정보 해운항만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통계정보

· 해운·항만분야 기본지식을 갖춘 현업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석사(2학년학위)과정 교육 실시 및 박사과정 개설 지원

제1장 사업단 목적 및 구성

1. 사업단 목적

◦ 본 사업단의 명칭은 한국해양대학교 “해운항만물류(Shipping Port Logistics, 이하 SPL) 미래창조 인력양성 사업단”으로 설정

◦ 본 사업단이 소속된 한국해양대학교는 해양분야에 특화된 특성화 대학으로 해운항만물류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보유하고 있고, 다년간의 교육과정 피드백 및 시행으로 노하우 및 전문성 보유

- 한국해양대학교의 최대 장점인 해운, 항만물류, 해운금융 분야의 국내외 산․학․연․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운항만물류 재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추진

< 사업단 구성 목적 >

2. 사업단 구성

◦ 본 사업단은 사업단장 김환성교수를 중심으로 기획조정실, 대외교류실, 특성화 교육실, 산학협력실, 운영위원회 등으로 구성

- 한국해양대학교 내부(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, 지방대학 특성화사업단(CK) 및 산학협력선도대학 사업단(LINC) 등)와 외부(부산광역시청, 부산항만공사, 해양수산개발원)의 다양한 협력기관으로 구성

- 각각의 협력기관은 사업단의 목표인 해운항만물류 미래창조 인력양성을 위해 협조체제 구축

> 사업단 구성 <

제2장 사업목표 및 사업시행 전략

1. 사업비전 및 목표

(1) 사업비전

◦ 사업단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 국가 전략 목표인 “세계를 주도하는 선진 해양 강국 실현”을 위해 필요한 “해운항만물류 산업의 미래창조 인력양성”비전 설정

◦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의 특성화 교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여 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목표 수립

◦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업단은 해운항만물류 특성화 교육기반을 강화하고, 산학협력 특성화 전문교육을 시행하며, 인력양성 시스템의 교육성과와 더불어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연구 및 봉사 부문의 효과를 창출하는 전략 수립

< 사업 목표 및 비전 >

(1) 사업 목표

① 해운항만물류 고도화 역량 강화

② 해운항만물류 글로벌 경쟁력 제고

③ 해운항만 물류 산업 고부가가치 창출

2. 사업시행 전략

◦ 비전에 부합하는 사업목적을 합리적,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해운항만물류 특성화 교육체계 구축 및 운영 전략을 다음과 같이 수립

1) 해운항만물류 산학협력 교육기반 강화

(1) 특성화 교육기반 조성

① 특성화 독립 대학원 신설

◦ 세계 최고의 해운항만물류 특성화 전문교육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, 대학원 조직을 정비하고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특성화 교육기반 조성

② 교육인프라 확충

◦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교수, 교육시설, 교육기자재 확충

③ 여성 전문인력 지원

◦ 현재 1, 2차 사업단의 교육생 중 여성전문인력은 전체 257명 중 9.7% (여성 교육생/총 교육생=25/257명) 차지 (2008년 상반기~2014년 상반기 재학생 대상)

◦ 따라서 제3차 사업에서는 여성인력에 대한 경영관리 및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해양대학교 여성커리어센터와 연계하여 특성화 교육 기반 조성

(2) 특성화 교육 네트워크 운영

◦ 산업체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학과 산업계의 유기적인 연계협력을 통해 이론 및 실무교육 융합 필요

① 대학원 원우회 운영

◦ 항만물류학과 원우회는 해양수산부의 ‘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단’이 2007~2014년 기간에 배출한 석사인재 373명 구성

② 해양항만물류 CEO과정 동문회 활용

◦ ‘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단’이 2005~2014년 기간에 배출한 과정 수료생 416명 구성

③ 산학연 공동 세미나, 포럼 운영

◦ 총 13개의 해운항만물류 전문기관과 협약 체결을 통해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세미나, 전문 포럼, 국제심포지움 등을 공동으로 개최 운영

④ 국내․외 네트워킹 활동

◦ 국내 유관기관 및 대학 등과의 인력양성을 위한 교류 협력 네트워크 가동

- 해운항만청, 해양경비안전본부(구 해양경찰), 부산항만공사, 부산광역시, 국내 물류분야 대학

◦ 해외 대학 등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글로벌 연계교육 시행

- 영국의 카디프 대학, 플리머스 대학, 존무어 대학, 네피어대학, 벨기에의 엔트워프 대학, 싱가폴의 난양공대, 홍콩이공대, 중국 상해 해사대, 대련해사대, 호주 타스마니아 대학 등

2) 해운항만물류 산학협력 특성화 전문교육

(1) 산업현안 전문 교육

① 특성화 교육과정

◦ 해운항만물류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개편하고, 신규교과목 개발

◦ 신규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강의와 실습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기존 교과목의 교안을 업그레이드 하고, 신규교과목의 교안 개발

② 산업현안 사례 연구 교육

◦ 산업체 재직 학생들의 현장실무 기능과 경영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해운항만물류 실제 사례분석 중심의 강의 운영

③ 산업체 현장 순회 교육

◦ 해운항만물류산업은 Supply Chain으로 통합되는 추세이므로, 각 업종별 종사자들은 통합 SCM에 관한 지식을 습득 필요

◦ 이를 위하여 재학생들이 물류 부문별 대표기업을 순회 방문하여 물류현장과 물류SCM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업종간 교류를 확대하는 교과목 개설 운영

(2) 산학협력 연계 교육

① 산업체 전문인력의 활용

◦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의 이론 및 실무 지식의 융합 교육을 위하여 사업단 소속교수와 산업체 및 관련기관의 전문가로 강사 pool을 구성하여 강의주제에 가장 적합한 인사 배정

◦ 이를 위해 실무 전문가를 겸임교수와 초빙교수로 위촉하고, 특강 강사로 활용하며, 교수와 산연관 전문가가 팀티칭을 통해 전공 교과목을 공동으로 강의

② 산업전문인력과 학부생 멘토링 운영

◦ 산학 연계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산업 전문인력인 석사과정 재학생들의 직장선택 경험과 실무 적응 노하우를 학부 재학생들에게 전수하는 멘토링 제도 운영

◦ 이를 통해 석사과정 학생들은 수강생 신분에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교육자(멘토) 역할을 부가하게 되어 교육의 자주성과 만족도 향상

◦ 학부생들은 산업체 전문인력의 진로설계 및 취업지도를 통해 취업경쟁력을 강화

3) 해운항만물류 산학협력 교육시너지 창출

◦ 본 사업단은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교육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산학협력을 통한 연구 및 봉사의 시너지 효과 창출 가능

(1) 산학협력 연구개발

① 산업현안 진단 및 분석

◦ 사업단의 해운항만물류 산학협력 교육시스템은 전문인력 양성의 교육성과 창출

◦ 교수와 산업체 및 관련기관 전문가들의 연계협력을 통해 산업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연구와 기술 개발 활동 수행

② 산업현안 개선 방안 제시

◦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참여하는 사업단 소속 교수와 산업체 재직 학생 그리고 물류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산업현안을 진단 분석

◦ 공동 연구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논문 혹은 연구보고서 등의 연구성과물창출

③ 산학 공동 기술 개발

◦ 해운항만물류 분야에 특화된 교수들의 전문 지식과 산업체의 기술력을 결합하여 산학 공동으로 신기술을 개발을 위한 용역과 과제 수행

(2) 산학협력 경영개선

① 교수 산업체 경영자문

◦ 해운항만물류 분야에 축적된 교육 및 연구 성과물을 바탕으로 사업단 소속교수들은 산업체의 경영문제 해결을 위한 자문활동 수행

② 대학원생 재직 기업 경영컨설팅

◦ 지도교수와 지도학생 간의 산업 현안 문제를 다루는 특수과제, 세미나 등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교수는 산업체의 실태와 현안문제에 대한 고급정보와 전문지식 축적

◦ 이를 활용하여 전문 분야 기업체에 경영컨설팅 제공

③ 산업체 경영진단

◦ 사업단 소속 교수들과 산업 전문가들은 해운·항만 물류 분야의 교육 및 연구 활동을 통해 축적된 지식 활용

◦ 산업체의 전반적인 문제들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종합경영진단 서비스 제공

제3장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

◦ 연차별 핵심 성과 지표 달성 목표값을 설정하여,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3단계 장기교육과정 운영

< 연차별 핵심 성과 지표 달성 목표값 >

성과목표 성과지표 달성목표값 연차별 달성 목표값
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
세계 최고 해운항만물류 특성화 대학 재학생 충원률 100% 100% 100% 100% 100% 100%
해운항만물류 전문학위 논문수 연 28편
(입학인원의 80%)
28편 28편 28편 28편 28편
해운항만물류 학술논문수
(사업단 소속교수 1인당 편수)
연 28편
(교수 1인당 1.8편)
28편 28편 28편 28편 28편
교육생 만족도 1차년도 80% → 5차년도 90% 80% 82.5% 85% 87.5% 90%
배출인력에 대한 산업체 만족도 1차년도 70% → 5차년도 80% 70% 72.5% 75% 77.5% 80%
해운항만물류 우수 인력 공급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배출 인원(석사) 연 33명
(입학인원의 95%)
33명 33명 33명 33명 33명
해운항만물류 학부생 연계취업 인원 연 4명 4명 4명 4명 4명 4명
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인증 인원
(사업단 명의의 인증제)
연28명
(입학인원의 80%)
28명 28명 28명 28명 28명
여성 전문인력 배출인원 1,2,3차년도 5% →4,5차년도 10%
(입학정원기준)
5% 5% 5% 10% 10%
해운항만물류산업 경쟁력 제고 해운항만물류 산업현안 개선안 제안 건수 연 10건 10건 10건 10건 10건 10건
해운항만물류 산업현안 개선안 채택 건수 연 5건 5건 5건 5건 5건 5건
해운항만물류․정보 공동 기술개발 건수 연 2건 2건 2건 2건 2건 2건
해운항만물류 경영컨설팅 건수 및 만족도 연 5건 5건 5건 5건 5건 5건
만족도 80% 80% 80% 80% 80% 80%